생활정보

가습기 청소 방법 및 세척 시 유의사항 정리

▒º─ 2022. 1. 23. 14:25

건조한 겨울철 매일 사용하는 가습기. 호흡기에 바로 영향을 미치다 보니 평소 청소를 깨끗하게 해주어야 할 텐데요. 아무래도 자주 세척을 하가 위해서는 간편한 통세척 가습기가 편하더라고요. 오늘은 가습기 청소 방법과 세척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습기 청소 방법

  1. 본체와 물통, 노즐 등 가습기 전체를 분리합니다.
  2.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3. 세척 후에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 후 다시 조립합니다.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화학세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더라고요. 오히려 한번 사용한 물은 갈아주고 매일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보다 깨끗이 세척하고 싶다면, 위의 두 번째 순서에서 천연 세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화학 세제는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한다고 해도 잔여물이 남을 수도 있으니까요.

 

천연 세제에도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저는 마찬가지로 잔여물이 걱정되어 가루 형태로 된 것보다는 식초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식초로 가습기 세척 방법

  1. 물과 식초의 비율을 1:10으로 하여 식초물을 만듭니다.
  2. 식초물을 부드러운 헝겊에 적셔 물탱크와 노즐, 본체 등을 닦아 줍니다.
  3.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굽니다. 

 

물탱크에 식초물을 직접 만들어서 세척해도 되고요. 저 같은 경우는 분무기로 골고루 뿌린 다음 부드러운 솔로 문지르며 청소하고 있답니다. 각자 편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가습기 청소할 때 유의할 사항

  1. 부드러운 헝겊 또는 청소솔을 사용할 것
  2. 진동자가 파손되지 않도록 유의할 것
  3. 송풍구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할 것

 

앞서 말했듯 가습기를 세척할 때는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거친 소재로 너무 세게 문지르게 되면 표면에 미세한 스크래치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 틈새로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문지르며 세척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한편 진동자는 조금 더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진동자는 미스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파손될 경우 분무량이 줄어들거나 가습 기능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따라서 화학 제품이 닿지 않도록 하고 동봉되어 있는 청소솔로 조심스럽게 닦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진동자는 소모품이라고 하니 분무량이 현저히 떨어졌다면 교체해주는 게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송풍구에 물이 들어가게 되면 제품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유의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가습기 청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물을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세척이 더욱 중요할 텐데요. 건강을 위해 자주 세척하여 보다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