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 세탁기 결빙 예방 방법과 얼었을 때 해동하는 법

by ▒º─ 2022. 1. 20.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에 혹시 세탁기가 얼지 않을까 불안한 요즘인데요. 저희 집은 세탁기가 베란다 창가에 설치되어 있어 더욱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삼성 세탁기 결빙 예방 방법과 함께 얼었을 때 해동하는 법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삼성 세탁기 결빙 예방 방법

 

세탁기는 수도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포함하여 기기 내부에 남아 있는 물이 얼 수 있기 때문에 얼지 않도록 미리 예방을 해주어야 합니다. 급수부와 배수부, 잔수부 모두 관리를 해주는 게 포인트랍니다.

 

 

 

 

  1. 급수부 수도 꼭지를 잠그고 호스를 분리한 후 호스에 남아 있는 물을 모두 뺍니다.
  2. 세탁물이 들어 있지 않은 상태로 5분 정도 탈수를 진행해 내부에 남아 있는 물도 모두 제거합니다.
  3. 세탁기 전면 아래쪽에 있는 배수 필터 뚜껑을 열어 잔수 호스를 꺼낸 다음, 끝 부분의 마개를 열어 물을 완전히 빼줍니다. 세탁 후 물이 남아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얼기 쉽다고 하더라고요. 물을 모두 뺀 후에는 다시 마개를 닫고 뚜껑을 닫아 주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배수 호스도 살펴봅니다. 배수 호스가 굽어 물이 고이면 얼기 쉽기 때문에 곧게 펴주고 호스 끝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해줍니다.

 

 

 

위와 같이 영하의 기온에서 얼 수 있는 물을 제거해주는 것만으로도 세탁기 결빙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2009년 이후에 출시된 드럼세탁기에는 결빙 방지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16시간에 걸쳐 급수와 배수를 반복하면서 세탁기 내부의 물을 순환시켜주는 기능이라고 해요. 예약버튼과 탈수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누르면 작동된다고 합니다. 다만, 하수구가 얼 수 있는 환경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세탁기 얼었을 때 해동하는 방법

 

위와 같이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탁기 결빙이 발생했을 때는 해동 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급수부, 배수부 모두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급수부 결빙 : 에러 4E, 4C가 뜨면서 일정 시간 안에 물이 받아지지 않는 현상.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수도꼭지와 연결된 호스가 얼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도꼭지 녹이기 :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수도꼭지에 감싼 후 일정 시간 기다립니다. 녹을 때까지 반복해요.
  2. 급수호스 녹이기 :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호스를 분리한 후 50도 이하의 따뜻한 물에 담궈 녹입니다.

 

 

  • 배수부 결빙 : 에러 5E, 5C가 뜨면서 일정 시간 내에 배수가 되지 않는 현상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배수 부분이 얼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1. 배수호스 녹이기 : 굽어진 호스 부분에 물이 고여 얼지는 않았는지 확인 후, 호스를 분리해 50도 이하의 따뜻한 물에 담궈 녹입니다. 뜨거운 물에 갑자기 담그면 꽁꽁 언 호스가 파손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드럼세탁기 잔수호스 녹이기 : 드럼세탁기 전면 하단에 있는 배수 뚜껑을 열어 잔수 호스가 얼었는지 확인 합니다. 얼었다면 호스를 앞쪽으로 꺼내 50도 이하의 따뜻한 물을 붓거나 헤어드라이기의 더운 바람으로 녹입니다. 너무 뜨거운 고열을 사용하면 호스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3. 드럼세탁기 내부가 얼었는지 확인 : 따뜻한 온수를 세탁조 안에 약 10리터 정도 넣은 후 1시간이 지난 다음 탈수를 선택해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이상 세탁기 결빙 예방 방법과 더불어 얼었을 때 해동 조치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한파가 오기전 미리 준비하여 피해보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